A
오티콘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든 제품은 100% 덴마크 수입품입니다. 단 귓속형 보청기의 경우 보청기의 외형 즉 Shell만 한국지사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하고 있으며 그 외 나머지 부품은 모두 덴마크 수입품입니다
|
A
귓속형 보청기도 귀걸이형 보청기와 마찬가지로 FM 수신이 가능합니다. 귓속형 보청기의 경우 보청기 내에 텔레코일이 반드시 장착되어야 합니다. 또한 귓속형 보청기에 적합한 FM 수신기는 보청기에 장착하는 형태가 아닌 목에 거는 목걸이형 수신기 입니다.
|
A
FM 시스템은 주변 소음이 존재하는 환경에서 보청기나 인공와우 만으로 해결할 수 없었던 청취상황을 개선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학습이 요구되는 난청 어린이와 청소년의 경우 FM 시스템이 필수적이며 난청 성인의 경우 회의나 교회에서의 예배 등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
배터리의 사이즈는 10A, 312A, 13A, 675A로 총 4가지 입니다. 10A가 가장 작은 사이즈이며 고막형(CIC), Mini Canal형, 오픈 귀걸이형(Mini RITE) 보청기에 적합한 배터리입니다. 하루 평균 8시간 정도 착용한다고 했을 때 4~5일 정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12A는 귓속형(ITC, Canal Power, Canal+), 귀걸이형(RITE, RITE Power) 보청기에 적합한 배터리 입니다. 하루 평균 8시간 정도 착용한다고 했을 때 6~7일 정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3A는 귓속형(Concha), 귀걸이형(Power, Supwer Power) 보청기에 적합한 배터리 입니다. 하루 평균 8시간 정도 착용한다고 했을 때 8~9일 정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675A는 귀걸이형(Super Power), 인공와우에 적합한 배터리로 하루 평균 8시간 정도 착용한다고 했을 때 13~15일 정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인공와우용으로 사용할 시 인공와우 전용배터리가 아니기 때문에 사용기한이 더 짧아질 수 있습니다.) 개인 마다 청력이 다르고 보청기가 내는 출력 또한 다르기 때문에 보청기 배터리의 소모량은 각기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고출력이 요구 되어지는 청력을 가진 사람이 보청기를 사용할 경우 배터리의 소모량이 더 많습니다.
|
A
보청기는 열과 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땀에 젖거나 물기에 닿은 후 방치하는 것은 내부 부품의 부식을 일으켜 보청기의 고장을 초래합니다. 따라서 보청기는 물과 습기로부터 안전한 곳에 보관하시고 장기간 사용하지 않거나 잠들기 전에는 방습통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청기 음구에 귀지가 막혀 작동이 불가한 현상도 일어날 수 있으므로 매일 간단한 청소가 요구됩니다. 부드러운 마른 천으로 보청기 외부를 닦고 청소솔을 통해 귀지를 제거하여 지속적인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귀걸이형 보청기의 경우 이어몰드의 정기적인 세척이 필요합니다. 귀지나 박테리아 등의 이물질을 제거하여 청결한 보청기 관리를 하는 것은 아동에게 특히 필수적입니다. 이는 오티콘 케어세트의 Cleaning Bowl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A
유소아의 경우 보청기에 대한 직접적이고 정확한 반응을 살피기 어렵고 보호자를 통해서만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청기를 맞추고 적합하는 것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ABR(Auditory Brainstem Response)과 같은 특수청력검사, RECD(Real Ear to Coupler Differenc) 실이 대 커플러의 차이를 측정하는 검사 등을 통해 제한이 많은 유소아의 정확한 보청기 적합을 돕습니다. 또한 귀의 성장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귓속형 보청기보다는 귀걸이형 보청기의 착용을 권장합니다. 귀걸이형 보청기에 장착하게 되는 이어몰드(Ear mold)는 유소아의 귀가 성장함에 따라 유아의 경우 1~2개월에 한번씩, 아동의 경우 6개월에 한번씩 체크하여 필요에 따라 교체해야 합니다.
|
A
피드백(Feedback)은 보청기의 귓본이나 이어몰드가 잘 맞지 않아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귀에 잘 맞지 않게 제작된 보청기나 이어몰드로 인해 생긴 틈으로 귀로 전달될 증폭된 소리가 새어 나와 마이크로 다시 들어가면서 피드백이 발생합니다. 또는 보청기 피팅시 과도한 증폭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때는 Oticon의 피팅 프로그램에 탑재된 피드백 제거 모드를 통해 피드백을 탐지하여 자동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와는 다르게 보청기 자체 내에서 발생하는 피드백은 내부 수리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
A
보청기의 착용으로 이명을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보청기를 통해 증폭된 소리가 이명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효과는 있습니다. 간혹 보청기 착용으로 이명이 호전되었다는 경우도 있으나 아직까지 이명의 확실한 치료법은 나와있지 않습니다.
|
A
양쪽 귀 모두 보청기가 필요한 정도의 난청일 경우 한쪽 귀에만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보다 양쪽 귀에 보청기를 착용했을 때 더 많은 청취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난청인은 소음이 많은 환경에서 듣고자 하는 말소리의 청취에 어려움을 갖습니다. 양쪽에 보청기를 착용할 경우 말소리 청취시 더 나은 방향성, 소음 환경에서의 어음 이해도 향상, 청취의 피로감 감소, 청력 감퇴의 예방, 평형감각의 향상 등 다양한 이점을 누리게 됩니다.
|
A
일반적인 보청기의 수명은 약 5년 정도 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청력 상태가 갑자기 변하거나 많이 나빠져서 5년 안에 새로운 보청기로 교환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개개인의 관리 정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기한은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 같은 경우는 활동성이 많고 보청기 관리에 미흡할 수 있기 때문에 대략 3년에서 4년에 한번씩 교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A
대게 보청기를 착용하면 음악감상이나 TV시청, 뿐만 아니라 휴대전화의 사용에도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많습니다. 하지만 오티콘의 Connect Line은 자유로운 TV시청과 전화통화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TV adaptor와 전화 adaptor를 통해 보청기로 직접 소리가들어와 선명하고 뚜렷한 음질로 TV시청과 전화사용을 즐 길 수 있습니다. 또한 오티콘의 Streamer는 MP3와 휴대전화의 자연스런사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블루투스를 통해 음악이 보청기로 직접 들려 이어폰을 착용하고 듣는 것처럼 편안하게 감상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청기와 Streamer간의 블루투스를 통한 연결은 휴대전화사용시에 보청기로 상대방의 말소리가 직접들려 만족스런 통화를 할수 있게 합니다.
|